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

나눔정보

나눔정보 자료실 동영상자료

동영상자료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상세보기의 제목, 날짜, 구분,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표준보육과정 쉽게 이해하기
작성자 중앙센터 발행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저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발행년도 2015년
조회 48244
동영상 View
이미지 첨부이미지

「표준보육과정 쉽게 이해하기」 동영상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본 영상은 표준보육과정 입문기로서 보육교사의 기본적인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어린이집 현장 적용을 돕기 위함입니다.
  
  ○  대 상 : 전국어린이집 보육교직원


 ○ 교육시간 : 약 11분


 ○ 교육내용 : 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운영


 ○  유의사항 :


    - 본 동영상은 수료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 본 영상은 저작권 및 초상권 관련하여 원본파일을 제공하지 않으며, 영상의 내용수집, 무단복제, 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막>

 

Na) 하루하루 성장하고 있는 우리 아이들.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매일매일 노력하는 선생님들.

    어린이집 보육의 근간이 되는 표준보육과정을 알아보며
    바람직한 보육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 것인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인터뷰 내용)
보육계획 수립 시 무엇을 가장 유의해야 하나요?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해서 보육활동을 실행하고 있지만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 때도 있습니다. 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의 차이, 보육교사로서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알려주세요.

Na) 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 건강하고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의도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결과를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며,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을 ‘표준보육과정’이라고 합니다.
보육과정의 각 영역은 식품영양탑의 5대 영양소처럼 각각 다른 목표와 내용을 제시합니다. 따라서 보육과정 편성 시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어떤 목표를 두고 무엇을 경험하는 것인가는 균형 잡힌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Na) 보육프로그램이란
보육과정을 실현하고자 연간,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을 수립하고 보육과정을 균형있게 편성하며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평가하는 순환적인 실행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식단을 구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Na) 보육프로그램을 구체화하여 활동을 자세하여 구성한 것이 ‘활동계획안’입니다. 이는 요리의 레시피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영유아를 위한 활동 선정시에는 표준보육과정 목표 및 내용, 영유아의 흥미, 요구, 특성과 연령 및 발달수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Na)
그러나 영유아가 즐기고 좋아한다는 이유나 보호자의 특정한 요구, 어린이집 형편에만 치우친 보육과정을 운영하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표준보육과정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있게 통합적으로 편성, 운영해야 합니다.

인터뷰 내용)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가끔 혼동되기도 합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아, 누리과정은 유아로 인식 될 때도 있고요.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보육교사로서 어떤 점을 알고 어린이집에서 적용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Na)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입니다.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201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제2차 표준보육과정」의 총론을 바탕으로 하되, 국가수준의 공통과정으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 틀을 고려하여 0-5세 영유아를 포함하는 표준보육과정으로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Na)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입니다.
Na) 또한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Na)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그리고 공통과정인 3-5세 누리과정을 포함한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준보육과정의 각 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으로 구분하고, 세부내용은 0-5세까지 서로 연계가 되며 난이도가 높아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Na)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은 제 2차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의 명칭과 동일하게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6개 영역, 18개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5세 보육과정」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그대로 적용하여 기본생활영역과 신체운동영역을 통합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 20개의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a)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은 수준별로 구분하였고  「3~5세 보육과정」 은 연령별로 세부 내용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0~1세 보육과정」은 4수준, 「2세 보육과정」은 2수준으로 나누었는데 이는 영아기는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짐을 반영하여 한 수준을 대략 6개월 정도의 발달 차이를 감안하여 구성한 것입니다.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세부 내용의 개수가 늘어남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역별 특성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영역과 사회관계영역에서 3, 4세 간의 세부내용이 급격히 늘어남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발달의 변화가 크다는 것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보육계획안을 수립하고 보육일지를 매일 작성하고 있지만 실제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을 잘 적용하여 실행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할 때가 있어요.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 보육과정을 어떻게 하면 잘 운영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이 궁금합니다.


Na) 보육과정 운영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보육과정을 편성하며, 놀이중심의 통합적 일과운영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통한 보육과정을 운영한 후, 보육과정 평가와 그 결과의 반영의 과정을 통해 순환적으로 운영됩니다.
Na) 보육과정 편성 시에는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여 보육 내용을 편성하되,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중심이어야 하며, 일과 중 일생생활을 포함합니다. 또한 각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편성하되,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어야 합니다.
 
Na) 특히 보육과정은 운영은 별개로 이루어지는 개별과정이 아니며, 어린이집 하루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개됩니다.
  놀이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포함하며, 급간식, 배변, 낮잠, 휴식 등 영유아의 생리적 요구를 고려하여 편성해야 합니다.
Na) 일과의 운영은 보육과정의 계획과 평가 사이에 있는 실행의 과정으로 다양한 활동의 계획 하에 이를 실행하는 상호작용과 교수법으로 이루어집니다. 계획은 그대로 실행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잘 조직되어야 하지만 영유아의 반응이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는 실행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Na) 실행 이후에는 보육 내용의 선정과 실시 과정이 적절하였는지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영유아의 반응과 활동내용을 객관적으로 기록하여 개인의 발달을 돕고,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다음의 보육과정 계획과 운영에 반영합니다.
 Na)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우리의 사랑스러운 아이들이,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행복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댓글(총0건) : 로그인 후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