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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리존중보육(아동학대 예방) 동영상
작성자 중앙센터 발행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저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발행년도 2014년
조회 36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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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육영상은 아동학대 예방과 관련하여 자체 교육 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동권리의 이해와 질적 발전을 돕기 위한 보육교직원의 교수능력 향상, 전문성 유지·향상을 위한 교육 및 연수에 적극적으로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대상 :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 교육시간  : 약 12분

 

□ 교육내용 : 어린이집 하루일과 중 아동권리 존중 사례를 통해 권리존중 보육에 관한 의미 점검

 

□  유의사항 :

 

 - 본 동영상은 수료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 본 영상은 저작권 및 초상권 관련하여 원본파일을 제공하지 않으며, 영상 내용은 수집, 무단복제, 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막


Na) 출생과 동시에 소유하게 되는 자연법적인 인간의 권리.... 이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동에게도 동등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아동은 스스로 생존하고 보호할 수 있는 힘이 미약하므로 어른들이 자각하고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N아동권리협약]에 따르면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을 바탕으로 아동권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사는 모든 순간 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배우는 아동들을 대할 때 권리의 주체이자 하나의 인격체로써 반드시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매일 아동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권리를 보장하는 핵심 역할을 함으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 아침이 되면 영유아들이 등원을 하기 위해 어린이 집 차량을 이용합니다.

차량 등원 시 운전자와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좌석에 앉아 개별 안전띠를 맨 것을 확인하고 차량을 타고 내릴 때 위험하지 않도록 손을 잡아주거나 옷자락이 끼거나 밟히지 않도록 돕습니다. 또한 차량 운전자는 영유아가 안전하도록 서행하고, 보육교사는 운행 중 영유아가 자리에서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지도합니다.
 
 
Na) 등원 시간... 영유아가 부모와 잘 헤어지지 않으려고 할 때 선생님은 어떻게 하십니까?

이럴 때는 영유아의 마음을 끝까지 헤아려주고 감정을 일관되게 수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등원 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이름을 부르며 따뜻하게 맞이해주고 부모와 영유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컨디션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실에 들어와서는 영유아가 흥미를 느끼는 놀잇감을 통해 친구들과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Na) 영유아들은 자유 놀이 시간 중에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육교사에게 보여주며 자랑하고 싶어 합니다. 만약 이때 여러분이 다른 일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자유놀이 시간은 영유아 스스로 원하는 놀이를 통해 즐거움과 배움을 갖는 시간이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 개별적으로 주의 깊게 관찰하며, 놀이 확장을 통해 영유아가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아의 작품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해주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Na) 영유아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하십니까?
특히 이러한 경우, 단순 상황 종료를 위해 놀이를 강제적으로 중단하거나 일방적으로 정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육교사는 객관적 중재자로 개입해야 하며 영유아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두 영유아 모두 자신의 입장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화를 통해 유아 스스로 문제상황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Na) 실내자유놀이가 끝나고 나면, 보육교사가 정리하지 않는 영유아들에게 주의를 주거나 다음 놀이시간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에는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약속한 정리 음악을 틀어 놀이하고 있는 영유아가 스스로 정리시간임을 알게 해주고, 영유아 스스로 놀이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육교사 역시 충분한 놀이시간을 계획하여 진행하고 영유아와 함께 정리하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Na) 식사 시간에 특정 음식을 먹지 않는 영유아에게 음식을 억지로 먹인다면 이 또한 영유아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동입니다.

음식을 억지로 먹이기보다 영유아의 개별적인 식습관이나 건강상태, 기분 등을 수시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싫어하는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식사 전 음식에 관한 설명과 식단에 대한 퀴즈 등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습관 지도는 무엇보다도 가정과의 연계가 꼭 필요하므로 부모님과의 소통 역시 중요합니다.
Na) 유독 음식 먹는 속도가 더딘 유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보육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 유아에게만 신경을 쓸 수 없기에 느리게 먹는 유아를 혼자 두고 나머지 유아들과 다른 활동을 위해 이동하게 되면, 남겨진 유아에게는 음식에 대한 거부감은 물론 식사시간에 대한 공포감마저 생길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이 특정 음식에 대한 반응하거나, 느리게 먹는 것, 서툰 도구 사용 등에 대해 어른의 기준에서 지도하지 않으며 개인차를 존중하여 영유아가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Na) 대소집단 활동을 할 때, 산만한 분위기에서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여러 구호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강압적인 구호로 유아를 집중시키는 것 보다는 손 유희 등의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집중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활동 시에도, 유아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는 것이 좋으며, 충분히 생각을 표현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Na) 낮잠 시간입니다. 보육교사들은 정해진 시간 안에서 영유아들을 재워야 하기 때문에 다소 강압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유아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환경을 우선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낮잠은 한명, 한명을 소중한 인격체로 생각하시고 연령과 개인차에 따라 개별적인 지도를 해야 합니다. 오래 자거나, 조그만 소리에도 잠을 깨는 등 다양한 개인차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별적인 낮잠 습관을 배려하도록 합니다.

또한 낮잠을 못 이루는 영유아의 경우에도 휴식을 취하거나 조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Na) 마찬가지로 낮잠 시간이 끝나는 경우에도 영유아를 빨리 깨우기 위해 이불을 잡아 빼거나 고함을 치며, 강제로 깨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드시 영유아가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시고
 잠이 부족한 영유아의 경우, 휴식공간으로 이동시켜 조금 더 쉴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Na) 영유아와 외부활동을 하는 경우, 보육교사는 안전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영유아들에게 줄을 서도록 한 후 앞의 친구만 보고 따라오라고 강요하기 쉽습니다.

물론 안전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적정한 범위 내에서 영유아가 주변의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을 시도할 때, 주의 깊게 관찰하며, 개방형 질문을 통해 영유아의 내적 동기와 호기심이 지속되도록 권리를 존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Na)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영유아를 대할 때에도, 하루종일 교사 옆에 있도록 강요하거나, 다른 장소로 영유아를 보내겠다고 이야기하며 주의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이때에는 영유아들과 간단한 규칙을 정하고, 규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영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낄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고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Na) 하원 시간입니다. 보육실 앞, 영유아 인계과정에서 부모님을 만나게 될 경우, 상담이 길어져 긴 시간 교실을 살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없는 교실에서 영유아들만 있는 경우에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보육교사는 하원 지도 시에도 항상 영유아에게 최우선으로 시선을 두고, 상담이 길어질 경우 원장이나 보육교사 등 책임있는 성인과 교체한 후 자리를 비우도록 합니다.
또한 사전 부모교육 시, 부모와의 면담시간, 내용과 일정 등을 사전에 안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Na) 마지막으로, 하원 시 통학차량을 이용하거나 부모 외 타인이 데리러 오는 경우,  어린이집과 지정된 보호자 간에 영유아 인계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명백한 인계절차와 관련 규칙을 수립하여 부모에게 안내하고 이를 지키도록 합니다.
  또한 통학차량을 이용하는 영유아는 약속된 시간과 지정된 장소에 나와서 기다리는 보호자에게 직접 인계해야 하며 아무리 영유아의 집 앞이라도 영유아를 반드시 보호자에게 인계해야 합니다. 꼭 기억해주세요.
Na) 지금까지 어린이집의 하루일과를 통해 보육교사가 지켜야할 권리존중 보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보육교사는 아동이 믿고 의지하며 배우는 또 하나의 가족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아동의 권리를 최우선으로 보호해줄 책임과 의무가 있는 스승이기도 합니다.

보육교사의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 있는 섬김속에서 배우고 자란 영유아는 시대가 필요로 하는 훌륭한 어른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더 아동권리에 대한 분명한 인식과 책임감으로 영유아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고 존중해주며 사랑으로 보육하는 교사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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