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저출산 극복은 우리의 미래와 운명이 걸린 국가적 당면현안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1161
등록일 2016-08-16 수정일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160811_저출산+극복을+위한+현장간담회+보도자료(최종).hwp 다운로드

저출산 극복은 우리의 미래와 운명이 걸린 국가적 당면현안

 

□ 황교안 국무총리는 8월 11(목) 오후 인구보건복지협회(서울시 영등포구 소재)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주재하였다.

ㅇ 지난 8월 1일 황 총리는 각 부처는 비상한 각오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저출산 대책을 꼼꼼히 점검하고,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저출산 기본계획을 보완 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ㅇ 그 일환으로 정책수요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이번 간담회가 마련되었고, 취업준비생?난임가정?남성육아휴직자?다자녀부모 등 결혼과 출산에 관련된 세부 정책별 수요자와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 (참석) ▲ 정책수요자(취업준비생?비혼자?신혼부부?만혼자?난임가정?남성육아휴직?다자녀가구?경력단절녀?맞벌이부부?공공부문 종사자 등 16명) ▲ 전문가(손숙미 인구협회장, 김상호 보사연원장, 이수연 워킹맘연구소장, 백선희 교수, KDI 이영욱 연구위원 등 5명)

ㅇ 정부는 논의된 내용 등을 포함하여 제3차 저출산 기본계획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 점검?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 참석한 정책수요자들은 그간 각자가 체험한 생생한 경험들을 토대로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며, 현장에서 보다 체감될 수 있는 저출산 대책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ㅇ 참석자중 고00 학생(27세, 대학원생)은 20대에게는 취업이 가장 큰 문제로 결혼까지 생각할 여유가 없는 게 사실이라며 청년고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ㅇ 이00 씨(34세, 직장인)는 난임지원 소득기준이 너무 낮아 맞벌이 가구의 경우 사실상 난임지원을 받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난임치료를 받기 위해 회사에 얘기할 때 눈치가 많이 보인다며 정부의 난임지원 확대와 사회적 인식개선을 요구하였다.

ㅇ 또한 남성육아휴직을 사용중인 김00 씨(41세, 직장인)는 육아휴직을 신청했을 때 상사가 결재를 안 해줘 어려움을 겪었다며 남성도 육아휴직을 눈치보지 않고 쓸 수 있도록 직장내 교육 등을 통한 일?가정 양립 분위기 조성이 매우 절실하다고 말했다.

□ 이에 대해 황 총리는 저출산 문제는 국가의 미래와 운명이 걸린 중차대한 사안이자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당면현안이라면서,

ㅇ 결혼?출산?양육에 이르는 전 과정을 면밀히 점검하고, 그간의 정부대책을 보완하여 젊은 세대들이 자유롭게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낳아 행복하게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한편, 황 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인구협회 내에 설치된 난임상담센터, 미혼모 해피양육센터와 저출산 사진전을 둘러보았다.

ㅇ 특히, 난임상담센터에서는 정부에서도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그 분들이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해 줄 것과

ㅇ 미혼모 해피양육센터에서는 인구협회에서 미혼모가 걱정 없이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오늘 간담회는 청년층에게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고자 아나운서 지망생이 사회를 맡아 그 의미를 더 하였다.

※ (참고) 제3차 저출산 기본계획 주요내용


▶ URL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