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저출산 해결을 위한 「2017 국제 인구 컨퍼런스」 개최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3248
등록일 2017-10-20 수정일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10.19.목.조간]_저출산_해결을_위한_「2017_국제_인구_컨퍼런스」_개최.hwp 다운로드

 

 

저출산 해결을 위한「2017 국제 인구 컨퍼런스」개최

 

10.19(목)-20(일) 서울 롯데호텔, 글로벌 인구문제 전문가 한 자리에 모여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0월 19일(목)-20일(금) 이틀간 ‘고령화 시대 저출산 문제의 도전과 대응’을 주제로 ‘2017 국제 인구 컨퍼런스’가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보건복지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하 보사연)- 경제협력개발기구(이하 OECD) - 유엔인구기금(이하 UNFPA) 공동으로 개최한다.

 

최근 저출산이 심화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전세계 저출산ㆍ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한국경제학회, 한국인구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미래학회 등 4대 학회가 별도 발표 세션을 갖고 공동토론을 통해 저출산에 대한 학제간 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마츠야마 마사지 일본 1억총활약 대신,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나탈리아 카넴 UNFPA 사무총재, 김상희 저출산ㆍ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등 한ㆍ일 정부 당국자와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한다.

 

또한 김두섭 아시아인구학회장, 졸트 스페더(Zsolt Speder) 유럽인구학회장, 개빈 존스(Gavin Jones) 호주국립대 교수 등 아시아, 유럽, 미주의 저명한 인구문제 전문가들을 포함, 300여명이 참가하여 국제적 저출산ㆍ고령화 문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세션들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ㆍ일 인구장관회의 및 보건복지부 장관과 OECD 사무총장, UNFPA 사무총재 간 면담이 개최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마츠야마 일본 1억총활약 대신은 한·일 인구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양국의 저출산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공동 대응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ㆍ일 국장급이 참여하는 인구문제 실무 그룹 회의를 개최하여 한ㆍ일의 저출산 현상을 분석ㆍ비교하는 연구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국제 인구 컨퍼런스를 통해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범정부적 차원을 넘어선 전 세계적으로도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공유될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특히 한ㆍ일 모두 심각한 저출산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정책 경험을 공유하여 상호 보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붙임>2017 국제 인구 컨퍼런스 계획(안)

 

 


▶ URL안내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임산부를 먼저 배려하는 사회, 함께 만들어요!
다음자료 장애등급제 폐지 민관협의체 1차 회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