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취약계층 아동의 벗, 드림스타트”2018 보고대회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850
등록일 2018-06-05 수정일 2018-06-05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_취약계층_아동의_벗_드림스타트_2018_보고대회.hwp 다운로드

[보도참고자료]_취약계층_아동의_벗_드림스타트_2018_보고대회.pdf 다운로드

"취약계층 아동의 벗, 드림스타트" 2018 보고대회

 

- 종사자 정규직화 계기로 사업 발전 다짐, 사업평가 우수기관 등 포상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531()~61() 2일간 강원도 평창(알펜시아리조트)에서 ‘2018 드림스타트 사업보고대회를 개최한다.

드림스타트(Dream Start)는 생활이 어려운 가정의 12세 이하 아동에게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갖도록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맞춤형 통합서비스) 아동과 가족의 상황에 맞추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의 기본요소인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교육 등 분야별 서비스를 통합 제공

* ‘0716개 시군구 출발, ’15229개 시군구 확산 완료, ‘17144000명 서비스수혜

    

<선진국의 빈곤아동 조기개입을 통한 사회투자전략 = 스타트(Start) 사업>

 

: 미국 헤드스타트(Head Start), 영국 슈어스타트(Sure Start), 호주 베스트스타트(Best Start), 뉴질랜드 패밀리스타트(Family Start)

  

이 보고대회는 매년 시··구 사업평가 결과를 토대로 사업 성과와 과제를 공유하고, 우수기관과 유공자를 표창하여 일선 종사자(전담공무원, 아동통합사례관리사)들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이번 대회에는 지난 2년간 사업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거쳐 25개 지자체(·4, ·21)에 대통령·국무총리 및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도지사가 추천한 31명의 종사자에게도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 (사업운영 평가) 전국 229개 시··구를 격년 평가, ‘18년은 자치구 및 중소도시 (’17년은 대도시, 군지역)를 평가하였고, 우수지역 포상 및 미흡지역 컨설팅을 실시

올해 평가결과 최우수기관으로는 자치구에서는 인천 서구, 중소도시에서는 강원도 강릉시가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

- 인천 서구는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풍성한 서비스를 연계하기 위한 지역 후원기관 발굴에 큰 성과를 보였고, 아동의 꿈 찾기 프로젝트 사람책 멘토링, 소나기운영이 뛰어난 사례로 평가되었다.

- 강원 강릉시는 주문진에 분소를 마련하여 접근성을 크게 높이고, 6(지자체 평균의 1.5)의 사례관리사를 전원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등 인적·물적 인프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돋보였다.

 

또 대구 달서구와 강원도 원주시가 국무총리 표창을, 서울 구로구·충남 서산시를 비롯한 21개 지자체와 31명의 사례관리사·공무원 종사자들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한다.

 

한편, 정성어린 봉사와 후원 등으로 드림스타트에 공헌한 오산맘들의 행복한 공간(경기 오산), 박항기 씨(경기 구리), 서성철 씨(강원 속초), 하세봉 씨(경북 포항) 등이 보건복지부장관 감사패를 받는다.

 

이번 대회는 드림스타트 종사자인 아동통합사례관리사의 정규직(무기계약직) 전환이 성과를 보이고 있음에 따라, 고용 안정을 토대로 삼아 사업의 새로운 발전을 다짐하는 의미도 담아낸다.

아동통합사례관리사는 전국 시군구에 총 1,030명이 종사 중이며, 현재까지 658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었고, 212명이 전환 예정**된 상태다.

* 추진근거 :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17.7.20./관계부처 합동)”

* ‘17.상반기 대비 정규직 비중 2.4배 증가 : 26.7%(266/995) 64%(658/1,030)

** 전환 예정 212명을 포함하면 연말까지 전체 종사자의 85%수준 정규직 전환

 

보건복지부 임대식 아동권리과장은 아이들과의 신뢰 형성이 드림스타트의 핵심 요소인데, 종사자 고용안정으로 그 기초가 다져진 셈이라며 고용안정은 아이들에 대한 더 나은 서비스로 이어지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드림스타트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 URL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