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

보육정책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아는 것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복지부, 아동학대 예방 위한 순회교육 실시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1054
등록일 2018-07-06 수정일 2018-07-06
첨부파일

[7.6.금.조간]_아는_것이_아이의_미래를_바꾼다”복지부_아동학대_예방_위한_순회교육_실시.hwp 다운로드

[7.6.금.조간]_아는_것이_아이의_미래를_바꾼다”복지부_아동학대_예방_위한_순회교육_실시.pdf 다운로드

           

아는 것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복지부, 아동학대 예방 위한 순회교육 실시

 

- “아이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등 강연 통해 부모교육 필요성 체감 계기 마련 -

- ‘군대를 시작으로 아동학대 발견 용이 업종, 부모 비율 높은 기업 등으로 확대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아는 것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라는 표어 하에 76일부터 다양한 직군의 사업장을 순회 방문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긍정적 양육방법을 교육한다.

복지부와 연계하여 첫 번째로 교육을 실시할 기관은 군대이다.

 

- 이번 교육은 (예비)아빠의 비율이 높은 군부대를 선두로 하여 아빠도 양육자로서 함께 공부하여 바람직한 훈육을 실천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 복지부는 부모교육을 접할 기회가 적은 군부대의 특성을 고려해 아동 분야 전문가와 함께 부대원과 그 가족을 직접 찾아간다.

 

이번 교육은 연사의 오랜 현장 경험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많은 부모들이 어려움을 겪는 훈육 상황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아이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 이에 덧붙여 부모들에게 훈육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아이의 눈을 바라보고, 아이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보자고 제안한다.

최근 아동학대 현황 통계를 보면, 국내 아동학대 사건의 80%는 가정 내*에서 발생했다.

* (‘13) 80.3%, (’14) 81.8%, (’15) 79.8%, (’16) 80.5%, (’17) 77.2%

 

아동의 전인격을 형성하는 데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부모에 의해 가장 많은 학대가 행해지고 있다는 얘기다.

 

또한 학대행위자의 두드러지는 특성을 분석한 결과, “양육태도 및 방법 부족35.6%로 나타나 사회경제적 스트레스 및 고립요인(17.8%), 부부 및 가족 갈등(10.4%) 보다 월등히 높았다.

 

이를 통해 보면 부모가 아동의 기본적 특성과 적절한 양육방법을 잘 알고 있을수록 훈육이 학대로 이어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교육은 76일을 시작으로 총 5곳의 군부대를 순회하며 실시할 예정이며, 아동학대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육아방법을 연구해 온 김수연 씨, 남궁인 씨, 임영주 씨 등 유명 강사가 함께 한다.

 

보건복지부 정인호 아동학대대응팀장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가장 먼저 순회교육에 동참해 준 국방부 및 일선 부대에 감사 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군부대 순회교육이 마중물이 되어 스스로의 양육방법을 진단하고 배우려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더 나아가 그것이 아동학대를 미연에 방지하는 소중한 움직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아동학대 예방교육은 앞으로도 아동을 근거리에서 마주하여 학대 발견이 용이한 업종(학습지, 렌탈, 배달 업체 등), 양육부모의 비율이 높은 기업 등으로 대상을 넓혀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425일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따라 아동학대 신고의무 교육이 24개의 신고의무자 직군 전체로 확대되었다.

 

- 이에 해당 직군들 중 희망 기업이 있는 경우에도 선별하여 순회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사업장의 경우, 복지부 아동권리과(044-202-3444)에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 붙임자료 >

1. 아동학대 예방 순회교육 주요 강사 소개

2. 아동학대 예방 순회교육 주요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