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다시 만나는 가족, 인공지능이 함께 합니다!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547
등록일 2019-05-27 수정일 2019-05-27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5.24.금.행사시작(14시)이후]_다시_만나는_가족_인공지능이_함께_합니다.hwp 다운로드

[5.24.금.행사시작(14시)이후]_다시_만나는_가족_인공지능이_함께_합니다.pdf 다운로드

 

다시 만나는 가족, 인공지능이 함께 합니다!
- 제13회 실종아동의 날 행사, 인공지능이 실종아동을 가족 품으로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아동 실종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만남의 희망을 되새기는 제13회 ‘실종아동의 날’ 행사를 5월 24일(금) 14시에 페럼타워(3층 페럼홀)에서 개최하였다.

정부는 실종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며 실종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2007년부터 매년 세계실종아동의 날(5월 25일)*에 맞춰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 올해는 25일이 토요일인 점을 감안, 실종아동가족, 유관기관 관계자, 유공자 등이 전국 각지에서 참석하므로 24일(금)에 기념행사 개최

< ‘실종아동의 날’ 유래 >

  • 1979년 5월 25일 미국 뉴욕에서 Etan Patz(당시 6세)가 등교 중 유괴·살해된 사건을 계기로, 1983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에 의해 만들어졌고, 이후 캐나다와 유럽 등 전 세계가 동참하는 행사로 확대
  • 한국은 2007년부터 5월 25일을 '한국 실종아동의 날'로 정하고 매년 행사를 개최하여 실종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환기

이날 행사에는 실종아동 가족,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 실종아동 찾기 및 지원 유공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기념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홍보대사(엄마 까투리) 위촉, △시 낭독(시인 서수옥)․가족찾기 수기 낭독, △표어(메시지) 선포 등으로 진행되었다.

‘다시 만나는 가족, 인공지능이 함께합니다.’라는 주제와 더불어, 실종아동 찾기에 새로운 전기가 될 얼굴나이변환기술*을 활용한 실종아동 얼굴 변환 영상(한국과학기술연구원)을 상영했다.

* 시간적 흐름에 따른 객체 변화를 객체의 고유 특성 정보와 결합하여, 장기 실종아동 찾기 등에 활용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첨단기술

실종아동 찾기 및 지원에 헌신적으로 노력한 유공자 29명은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20점, 경찰청장 표창과 감사장·감사패 6점, 중앙입양원장 감사패 3점을 수여 받았다.

엄마 까투리 등장인물(캐릭터)을 실종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동영상 상영, 시 낭송 등을 통해 실종아동 가족 이야기를 조명하였다.

< 얼굴나이변환기술 >, < 실종 아동 관련 동영상 > : 첨부 참조

행사는 실종아동가족, 유관기관 관계자, 홍보대사가 함께 “다시 만나는 가족, 인공지능이 함께합니다.”라는 희망 표어(메세지)를 선포하고, 실종 아동 예방 및 조기발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며 마무리되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2005년 제정된「실종아동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실종아동법”)」에 따라 실종아동전문기관*을 지정하여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수행기관 : 재단법인 중앙입양원(원장 김원득), 위탁기간 2018∼2020년

아동 실종을 예방하고 실종아동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실종 예방 교육과 홍보, 실종아동가족들의 찾기 활동 지원, 실종아동가족 사고후유장애(트라우마) 치유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찰청은 실종된 아동을 찾는 수색 및 수사 활동과 함께, 조기에 실종자를 발견하기 위해 ‘유전자 분석’과 ‘지문등 사전등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유전자분석: 무연고 아동등과 실종자 가족 유전자 대조로 가족 찾기△지문등 사전등록: 아동등의 지문·사진등과 보호자 정보를 등록, 실종 시 활용

유전자 분석을 통해 매년 5~60명의 실종자가 가족과 상봉하고 있으며, 사전등록은 현재 425만 명이 등록을 하였으며 이 제도를 통하여 660여 명의 실종자가 보호자 품으로 돌아가고 있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오늘 이 행사가 실종아동과 그 가족분들의 아픔을 우리 사회가 함께 나누고 같이 행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실종아동 가족분들은 끝까지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마시길 바라며, 정부도 실종아동 찾기와 가족분들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경찰청 김진표 생활안전국장도 인사말을 통해 “실종 아동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의 지문등 사전등록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고, 보호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족을 보호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실종 아동 및 가족의 DNA 유전자 검사와 보호시설 일제수색 등 실종자 발견활동을 적극 추진하여 장기실종아동이 가족의 품으로 하루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제13회 실종아동의 날 행사계획
  2. 시 전문(시인 서수옥 낭송)
  3. 실종아동가족 수기 전문
  4.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얼굴나이변환기술 개요
  5. 유공 포상대상자 명단
  6. 실종아동 보호·지원 추진체계
  7. 실종아동 관련 주요 통계
  8. 지문등 사전등록제도 개요 및 발견사례
  9. 실종아동 등 유전자검사 제도 개요 및 발견사례

▶ URL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