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아동 정책의 주인공은 나, 바로 아동!”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860
등록일 2019-08-14 수정일 2019-08-14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8.6.화.행사시작(14시)이후]_아동_정책의_주인공은_나_바로_아동!.hwp 다운로드

[8.6.화.행사시작(14시)이후]_아동_정책의_주인공은_나_바로_아동!.pdf 다운로드

 

“아동 정책의 주인공은 나, 바로 아동!”
- 제16회 대한민국 아동총회 개최(8.6~8.8), 전국 지역 아동대표 등 총 250여 명 참석 -
- 아동이 직접 채택한 결의문, 총리 주재 아동정책조정위원회에 보고할 예정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아동단체협의회(회장 양호승)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아동총회」가 8월 6일(화)부터 8일(목)까지 2박3일 동안 국회 및 국제청소년센터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한 아동총회*는 전국의 아동대표(만 10세~17세)들이 모여 아동과 관련된 사회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아동의 참여권을 실현하는 자리이다.

* 2002년 유엔아동특별총회(의장: 故이희호여사)에 참석한 아동대표가 귀국 후 아동총회 개최를 제안한 것을 계기로 시작(’04년~)

아동총회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은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양호승 한국아동단체협의회장,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 및 전국 아동대표 등 약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개회식 후에는 지난해 정부에 전달된 제15회 아동총회 결의문*이 정부정책에 어떻게 반영되고 추진되었는지에 대해 보건복지부 성창현 아동복지정책과장이 아동대표들에게 보고하고 질문을 받는 시간이 이어졌다.

* 교내 학생의 사생활 보호 및 아동운영위원회 신설, 어린이집 전담 경찰관 배치 및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정기적 관리, 아동 악영향 유해물 제한 등 총 12개 항목 건의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17개 광역자치단체에서 개최된 지역대회에서 선출되어 올라온 전국 아동대표들은 8일 폐회식까지 남은 기간 동안 총 7개의 핵심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정리한 결의문을 총회 의결로 채택하여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 환경, 교육, 진로, 소수아동, 안전, 참여, 놀권리

한편, 지난 5월 23일 보건복지부는 아동의 참여권이 정책결정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아동총회와 아동정책조정위원회*의 연계 방안을 담은 「포용국가 아동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 아동정책 감독·평가기구로 ▲종합적인 아동정책 수립, ▲관계부처 의견 조정, ▲정책 이행 감독·평가 등 아동의 권리증진을 위한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 (「아동복지법」제10조)

**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을 확대 합니다’ (2019.5.22. 배포 보도자료)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아동총회 결의문을 총리 주재 아동정책조정위원회에 공식적으로 보고하고 그 정책반영 결과를 정부가 직접 다음번 아동총회에서 설명하도록 하여 아동의 목소리가 아동 관련 정책에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개회식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올해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 30주년을 맞아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견해를 마음껏 펼치는 아동총회가 개최되어 더욱 뜻 깊다”고 밝혔다.

또한 “아동단체, 시민사회, 국회에서도 아동들의 목소리가 실제 정책으로 구현되는 과정을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고 전하였다.

이날 행사의 개회선언을 맡은 제15기 아동총회 의장 신유빈(13세) 아동은 “평소 다른 친구들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데, 아동총회를 통해 여러 친구들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새로웠다”고 말하며, “나의 의견이 아동의 권리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뿌듯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아동총회 홍보대사로 아동 광고창작자(크리에이터)인 ‘마이린TV’(본명 최린)를 위촉하여 올해 아동총회 현장을 생동감 있는 영상으로 담아 유튜브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붙임>

  1. 2019년 제16회 대한민국 아동총회 개회식 개요
  2. 대한민국 아동총회 전국대회 행사 일정
  3. 대한민국 아동총회 개회 경과(제1회~제16회)

▶ URL안내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영화로‘칠곡 계모 아동학대 사건’을 마주하다!
다음자료 2019년 제3회 아동학대 예방 포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