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박능후 장관, 추석 명절 앞서 아동양육시설 방문 (9.10)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575
등록일 2019-09-11 수정일 2019-09-11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_박능후_장관_추석_명절_앞서_아동양육시설_방문_(9.10).hwp 다운로드

[보도참고자료]_박능후_장관_추석_명절_앞서_아동양육시설_방문_(9.10).pdf 다운로드

 

박능후 장관, 추석 명절 앞서 아동양육시설 방문 (9.10)
- 아동양육시설 이든아이빌의 아동·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생활필수품 전달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추석 명절을 앞둔 9월 10일(화)에 서울 성동구에 있는 아동양육시설 이든아이빌을 방문해 아동 50여 명과 관계자를 격려하고, 생활필수품을 전달하면서 따뜻한 정을 나누었다.

박능후 장관은 추석 연휴 기간 시설의 안전준비 상황을 시설 직원 및 서울시 담당공무원과 함께 둘러보면서 양육시설 돌봄의 어려움 등을 청취하였다.

최근 학대피해 아동,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의 시설 입소 증가*에 따른 양육과 생활지도 부담 해소정책이 필요하다는 시설관계자의 의견에 박능후 장관은 전적으로 공감하였다.

* ’18년 기준 학대피해, 경계선 지능아동 등 특별 돌봄 필요아동은 전체 보호아동의 69.8%(한국아동복지협회)

박능후 장관은 “시설 돌봄부담 해소를 위해 내년에 아동치료재활지원* 대상 확대(850명→1,200명), 경계선지능아동 맞춤형 자립지원** 지속 실시(880명), 전문가정위탁제도 법제화와 시범지역을 확대(부산, 경기, 충남→2개 지역 추가)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하였다.

* 종합심리검사, 놀이·미술·심리 등 치료 프로그램 운영, 원가족과의 관계회복을 위한 여행프로그램 운영 등

** 아동 개인별 상담을 통한 욕구파악·서비스 계획 수립, 대상자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인지·사회성·진로교육 등) 제공

아울러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근무시간이 주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변경*됨에 따라 교대근무 인력과 예산 확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50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 ’20.1.1,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 ’21.7.1 시행

시설 방문을 마무리하면서 박능후 장관은 “이든아이빌 아동들과 직원분들이 지난 주말 태풍에 피해를 입지 않아 다행이며, 추석 명절 때 더 그리워지는 부모를 대신해 사랑의 손길로 아동을 돌보는 시설 관계자 분을 찾아뵙고 감사의 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보건복지부는 포용국가가 지향하는 「아동이 행복한 나라」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1. 이든아이빌(아동양육시설) 개요
  2. 아동복지시설 아동 치료·재활지원사업 개요
  3. 경계선지능아동 자립지원 사업 개요

▶ URL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