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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놀아야 잘 자란다”, 놀이 중심 표준보육과정 개정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488
등록일 2020-03-18 수정일 2020-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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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_표준보육과정_개정안.pdf 다운로드

“잘 놀아야 잘 자란다”, 놀이 중심 표준보육과정 개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아동 중심, 놀이 중심을 기본 방향으로 하는 표준보육과정* 개정안(보건복지부 고시)을 3월 12일(목)부터 3월 31일(화)까지 20일간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 국가 수준에서 0~5세 영아를 위한 표준적 보육과정 제시

이번 표준보육과정(0~5세) 개정안은 이미 개정된 「3~5세 누리과정」*과 같은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 ’19.7.24. 개정, ’20.3.1. 시행

【참고】 개정 누리과정 주요 내용

  • (아동 중심) 교사 주도적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 주도적·자발적 놀이 권장
  • (놀이 중심) 일과에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놀이를 통한 배움 강조
  • (현장 자율성) 계획 수립, 교수 방법 및 평가 등에서 교사 자율성 확대
  • (교육내용 적정화) 연령별 구분 폐지 등을 통해 3~5세가 경험하여야 할 최소한의 내용으로 적정화(연령별 369개 세부내용 → 연령 통합 59개 내용)

표준보육과정 개정안은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통해 자율성·창의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보육 현장에서는 표준보육과정 개정안(0~5세)과 누리과정(3~5세)과의 연계를 통해 0~5세 영유아의 경험, 연령 간 발달 연결이 가능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일관된 보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다.

표준보육과정 개정안의 구성 및 기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성격
    • ①국가적 공통성, 개별적 다양성 추구, ②영유아 전인적 발달과 행복 추구, ③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④영유아 자율성·창의성 신장 추구 등 목적 제시
  • 제1장 총론
    • ① (구성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구성 영역 등 제시
      -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건강한”, “자주적인”, “창의적인”, “감성적인”, “더불어 사는” 사람을 제시
      - 구성 영역으로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제시
    • ② (운영) 어린이집 운영시간에 맞춰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운영하고,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하도록 지원
    • ③ (평가)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한다는 원칙 제시
  • 제2장 각론
    • (0~1세, 2세) 3~5세 누리과정에 비해 기본생활 강조
      - 특정한 활동 여부보다는, 경험하기, 시도하기에 중점
      - 0~1세에 비해 2세는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하고, 경험시 대상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유도
    • (3~5세) 개정 누리과정과 동일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각 영역별로 아동의 자발적 놀이, 참여 강조

보건복지부는 이번 행정예고를 통해 표준보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각종 의견을 모아 개정 고시한 후, 9월 새 학기부터 일선 어린이집에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고시 후 어린이집 실제 적용에 이르는 동안 보건복지부는 개정 표준보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돕기 위해,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급, 관계자 교육·연수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김우중 보육기반과장은 “이번 표준보육과정 개정안은 교사 주도적 보육에서 벗어나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표준보육과정 개정이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으로 자라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며, 개정안이 현장 적용에 성공하도록 어린이집 교사, 보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붙임 >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연혁

< 별첨 >

  1. 표준보육과정 개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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