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저출산의 인문학적 통찰 종합 토론회 개최 (8.5)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621
등록일 2020-08-05 수정일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8.5.수.행사시작(14시)이후]_저출산의_인문학적_통찰_종합_토론회_개최(8.5).pdf 다운로드

[8.5.수.행사시작(14시)이후]_저출산의_인문학적_통찰_종합_토론회_개최(8.5).hwp 다운로드

저출산의 인문학적 통찰 종합 토론회 개최 (8.5)

- 새로운 사회 - 코로나19 이후의 삶과 저출산 해법에 대한 모색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진행해 온 ‘저출산 대응을 위한 인문사회 공개토론회(이하 인문·사회 포럼)’이 8월 5일(수) 오후 2시 용산역 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에서 그 마지막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인문·사회 포럼은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 등 다양한 노력에도 가속화되는 출산율 감소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통해 근본적 원인을 찾고자 보건복지부와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함께 한 학술 토론회이다.

 ○ 6월 9일 ‘인구와 미래사회’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청년의 삶(6.24일)’, ‘여성과 가족(7.8일)’, ‘발전주의의 재구성(7.22일)’이라는 주제로 토의를 진행해 왔다.

 ○ 오늘은 그 마지막 회차로, “코로나19 이후의 삶과 새로운 저출산 대책”으로서 새로운 사회 속 우리 삶,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근본적 방향을 모색하는 종합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 그동안 인문사회 포럼은 우리나라의 역사적·사회적·문화적 배경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 현재 우리 사회와 저출산 원인에 대한 심도 있는 진단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 특히 빠르게 진행되어 온 발전 속에서 개인의 행복과 만족보다는 경쟁과 성장, 힘, 성공을 중심으로 불평등이 만들어졌고, 이 속에서 청년들은 ‘재생산’이 아닌 ‘생존 그 자체’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은 저출산 해결을 위해서는 과도한 경쟁에 익숙한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경종을 울렸다.

    ※ 1차 토론회 “인구와 미래사회”(6.9일), 4차 토론회 “발전주의의 재구성”(7.28)

□ 또한 “국가는 저출산이 문제라고 하지만, 청년들에게는 출산 그 자체가 그들 삶에 문제라 생각한다.”는 지적은 결혼, 출산을 앞둔 청년들이 불안하지 않을 수 있도록 출산-양육-돌봄에 대한 국가의 지원이 보다 강화되어야 할 시사점을 남겼다.

    ※ 제1차 토론회 “인구와 미래사회” (6.9일)

 ○ “코로나19의 여파로 일자리를 구하지 않는 청년 니트(neet)*의 규모가 청년층의 10%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은 사회 진입 단계의 경험이 향후 결혼, 임금 등 삶의 전(全) 주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 함께 청년 일자리, 주거 등 경제적 기반을 위한 정책의 시급성을 요구했다.

     * NEET :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 2차 토론회, “청년의 삶” (6.24일)

 ○ 사회와 가정에 여전히 남아 있는 남녀 간의 역할 구분과 여성에게 과중 되는 출산-양육의 책임, 불균등한 가정 내 노동 시간 등이 여성들이 출산을 기피 할 수밖에 없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은 “성 평등”이 지속 추구되어야 할 가치라는 점을 제기했다.

    ※ 3차 토론회 “여성과 가족” (7.7일)
□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토론 시작에 앞서 “지난 5월 출생아 수는 국가통계 작성 이래 가장 낮은 2만 3000명을 기록하였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혼인 건수는 전년 동월 대비 21%나 감소 되는 등 사회 진입 단계인 청년의 불안정성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또한 “새로운 사회로 이동을 재촉하는 코로나19에 대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현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오늘을 포함 그간의 토론 결과는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인문사회 포럼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참여를 최소화하고 온라인을 통한 방송 및 질의 참여 등 비대면(untact)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 그간의 논의 자료집과 발표 및 토론 영상은 누리집(www.colloquium2020info.com)에 공개되어 지속 시청이 가능하다.

< 붙임 > 저출산의 인문학적 통찰 토론회(콜로키움) 제5회 홍보 자료


▶ URL안내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2020년 제2회 아동권리 포럼 개최!
다음자료 전국적 무더위 예고, 온열질환 예방수칙 준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