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

나눔정보

나눔정보 보육뉴스

보육뉴스

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합뉴스]당국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로 코로나19 예방…가장 좋은 백신"
작성자 서울센터 조회 155
등록일 2020-10-15 수정일

 

손바닥-손등-손가락 사이-두손 모아-엄지손가락-손톱 밑 순으로

손 씻기
손 씻기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방역당국은 15일 부산의 한 요양병원을 비롯해 곳곳에서 크고 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잇따르는 것과 관련해 가장 기본적 예방수칙인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위기대응분석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는 가장 중요한 코로나19 예방법"이라면서 "꾸준히 방역수칙을 준수해 감염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분석관은 "(진단) 검사도 유용한 예방수단이지만, 검사 시점에서 감염 여부만을 확인하는 정도"라며 "오늘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고 해도 내일 감염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오늘은 유엔이 지정한 세계 손 씻기의 날"이라며 "손을 씻을 때는 반드시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서 씻어야 병원체가 충분히 제거될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바이러스는 생물학적으로 비누나 손 소독제에 저항성이 낮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 다른 호흡기 질환의 발생 위험도 20%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전했다.

잘 씻기지 않는 부위
잘 씻기지 않는 부위

[질병관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방대본은 일반적으로 손바닥 부분과 비교해 손가락 사이나 손톱 끝, 손등은 제대로 씻기지 않는다며 올바른 손 씻기 방법 6단계(손바닥-손등-손가락 사이-두손 모아-엄지손가락-손톱 밑 순)를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 또 음식을 먹기 전후와 요리할 때, 코를 풀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한 후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손을 씻는 것이 좋다.

이 분석관은 "손 씻기·마스크 착용·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작은 실천이 모인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코로나19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y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