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돌봄쿠폰으로 동네 상권에 활력 불어 넣다 -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이 큰 동네마트, 음식점 등이 돌봄포인트 소비의 72%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4월 13일 첫 지급을 시작한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의 약 보름 동안(4.13.~4.30.) 실제 사용처가 대부분 동네마트, 일반음식점 등 코로나19로 직접 피해를 받은 업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ㅇ 이는 4월 13일 아동돌봄쿠폰*을 받은 183만 명의 보호자(아동 수 기준 약 236만 명)가 4월 30일까지 소비한 업종을 8개 카드사**로부터 회신받아 분석한 결과이다. * (대상) ’20년 3월 기준 아동수당 지급 가구, (지원) 아동 1인당 40만 원, (예산) 1.05조 원 **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 비씨카드는 13개 참여 은행사를 포함 □ (사용 현황) 4월 13일 지급한 돌봄포인트 9,445억 원의 43.5%인 약 4,100억 원을 지역에서 직접 소비한 것으로 파악된다. ㅇ 이는 일주일에 지급 포인트의 약 20%를 사용하는 것이다. □ (주요 소비처) 쿠폰 소비처는 ①동네마트(1,559억 원, 37.9%), ②일반음식점(697억 원, 16.9%), ③의류·잡화(356억 원, 8.7%), ④병원·약국(351억 원, 8.5%) 등 4개 분야가 전체 소비의 72%(2,963억 원)로 나타났다. ㅇ 이 외에도 지역에 있는 주유소, 커피숍, 이·미용, 여가 및 레저, 베이커리, 학원 등이 주요 사용처로 분석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소비 업종 상위 10개 현황 > (단위: 억 원, %) 순위 | 업종 | 소비액 | 비중 | 순위 | 업종 | 소비액 | 비중 | | 계 | 4,113 | 100.0 | | | | | 1 | 동네마트(편의점 등) | 1,559 | 37.9 | 6 | 커피전문점 | 115 | 2.8 | 2 | 일반음식점 | 697 | 16.9 | 7 | 뷰티(이·미용)·헬스 | 111 | 2.7 | 3 | 의류·잡화 | 356 | 8.7 | 8 | 여가·레저 | 103 | 2.5 | 4 | 병원·약국 | 351 | 8.5 | 9 | 베이커리 | 102 | 2.5 | 5 | 주유 | 124 | 3.0 | 10 | 학원 | 93 | 2.3 |
ㅇ 시도별로 보면 제주(54.0%), 세종(53.3%), 강원(52.0%)는 배정액 대비 50% 이상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37.1%), 부산(37.9%), 경기(41.8%) 등에서도 대부분 약 40% 수준에서 소비하고 있다. < 시·도별 소비성향 분석 > (단위: 억 원, %) 시도 | 배정 (A) | 소비 (B) | B/A | 시도 | 배정 (A) | 소비 (B) | B/A | 시도 | 배정 (A) | 소비 (B) | B/A | 계 | 9,445 | 4,113 | 43.5 | 6 | 대전 | 293 | 142 | 48.5 | 12 | 충남 | 330 | 158 | 47.9 | 1 | 서울 | 1,568 | 581 | 37.1 | 7 | 울산 | 254 | 116 | 45.7 | 13 | 전북 | 301 | 148 | 49.2 | 2 | 부산 | 580 | 220 | 37.9 | 8 | 세종 | 120 | 64 | 53.3 | 14 | 전남 | 289 | 150 | 51.9 | 3 | 대구 | 451 | 190 | 42.1 | 9 | 경기 | 2,641 | 1104 | 41.8 | 15 | 경북 | 410 | 191 | 46.6 | 4 | 인천 | 579 | 252 | 43.5 | 10 | 강원 | 204 | 106 | 52.0 | 16 | 경남 | 662 | 307 | 46.4 | 5 | 광주 | 300 | 147 | 49.0 | 11 | 충북 | 313 | 156 | 49.8 | 17 | 제주 | 150 | 81 | 54.0 |
□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통한 소비 진작은 코로나 19로 지역 경제의 타격이 매우 큰 상황에서 지역 소상공인 및 지역사업장에 도움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ㅇ 코로나 19로 인한 지역경제의 소비 위축은 동네마트, 일반음식점, 의류소매업, 병의원, 이·미용, 여가 및 레저 등 거의 모든 업종에 걸쳐 발생하고 있다. * (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 97.9%가 매출액이 감소했다고 응답 (2월 말) * (중소기업중앙회) 전체기업의 76.2%가 매출 감소 및 자금 압박 경험, 주요 피해 업종은 숙박 및 음식점업, 섬유제품업, 개인서비스업, 여가서비스업 등 (비제조업 647개를 포함한 1,234개 업체 설문조사, 4.10∼23일) ㅇ 아울러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 감소가 두드러진 것으로 평가된다. * (3월 고용동향, 전년 동월 대비) ▴도매 및 소매업(-4.6%, -16.8만 명), ▴숙박 및 음식점업(-4.9%, -10.9만 명) 등 ㅇ 이러한 최근 지역경제 상황을 고려하면, 아동돌봄쿠폰의 빠른 소비는 동네마트 등 주요 소매업, 음식점업, 의류소매업, 여가서비스 등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신장과 고용 유지에 버팀목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ㅇ 또한 아동돌봄쿠폰은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등에서 신청 없이도 지급, 넓은 사용 범위, 문자 서비스, 가맹점 확인 불필요 등 편의성 측면에 대해 좋은 평가가 있었다. □ 보건복지부 성창현 아동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아동돌봄쿠폰이 아동 양육 가구의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지역경제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 등 정책 취지가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 참고 > 1.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방법 안내 홍보자료 2.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제한 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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