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보육정책 정책뉴스

정책뉴스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더 돌아보고, 더 안아주세요!” 제14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11.1...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2194
등록일 2020-11-23 수정일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11.19.목.행사시작(14시)이후]_‘더_돌아보고__더_안아주세요!’_제14회_아동학대예방의_날_기념행사_개최_(11.19).pdf 다운로드

[11.19.목.행사시작(14시)이후]_‘더_돌아보고__더_안아주세요!’_제14회_아동학대예방의_날_기념행사_개최_(11.19).hwp 다운로드

“더 돌아보고, 더 안아주세요!” 제14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11.19)
- 아동학대 예방기념주간(11.19∼25) 계기, 한국편의점산업협회·왓챠와 아동학대 인식 개선을 위한 협업 홍보도 전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진행되는 아동학대 예방 기념 주간(‘11.19~11.25)을 맞이하여 교육부, 법무부, 여성가족부, 경찰청과 함께 아동학대 예방 유공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19일(목)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 주니어볼룸’에서 ‘제14회 아동학대예방의 날(11.19일)’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세계여성정상기금(WWSF)이 2000년 11월 19일을 세계아동학대예방의 날로 지정한 이후 우리나라는 ’07년부터 매년 기념식 개최(아동복지법 제23조)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황을 고려해 좌석 띄어 앉기 및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었으며, 보건복지부 동영상 계정을 통해 생중계되었다.

* 보건복지부 유튜브 채널 동시 생중계(https://www.youtube.com/mohwpr)

국선변호사, 경찰, 아동보호전문기관 현장조사팀장 등 아동학대 예방 유공자로 선정된 99명 중 10명이 현장에 직접 초대를 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날 참석하지 못한 유공자들 중 4명은 영상을 통해 소감을 전하였고,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과 김창룡 경찰청장이 영상을 통해 축하 인사를 전하였다.

한편, 세종경찰서 경위가 직접 작사․작곡하고, 그 자녀(초등 4년)가 직접 부른 ‘물고기 코이의 세상’ 영상이 소개되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영상은 주변 환경과 생각의 크기만큼 아동의 꿈의 크기도 커질 수 있기에 아동을 훈육의 대상으로 보지 말고 따뜻한 시선과 사랑으로 안아줄 것을 강조하였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원장 윤미혜)은 아동학대 예방기념주간을 계기로, 한국편의점산업협회(회장 최경호), 실시간 재생 서비스 기업 ‘왓챠(WATCHA)’와 협업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 홍보를 전개한다.

5개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씨스페이스)에서는 ‘훈육을 위한 체벌이 아동학대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용을 계산대 화면에 송출하고, 편의점이 아동학대 신고 거점이 될 수 있음을 안내하는 포스터를 부착한다. (붙임3 참고)

 

또한, ‘4가지 아동학대 유형에 관한 4가지 영화*에 대한 영화 전문가와 아동 전문가 대담 영상**을 왓챠 동영상 계정 및 보건복지부 사회관계망서비스(페이스북 등)**에 게재될 예정이다.

* 4등(정서학대), 어린의뢰인(신체학대), 도가니(성학대), 어느 가족(방임) (붙임4 참고)
** 복지부 유튜브(https://www.youtube.com/mohwpr) 및 페이스북 (www.facebook.com/mohwpr)

그간 정부는 학대로부터 직접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공적 책임을 갖고 아동학대에 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해 왔다.

* 「아동·청소년 학대 방지 대책(’20.7월, 관계부처 합동)」: △정보공유·연계협력 강화 △인프라의 과감한 개선 △친권 제한·보완 △대응단계별 실효성 제고 분야 39개 과제

이에 따라 지난 10월부터 지방자치단체에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배치되어, 아동학대 조사 및 학대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조치를 직접 수행하고 있다.

그간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담당하던 아동학대 조사 업무의 실효성과 공공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군·구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신고접수부터 현장 조사, 학대 여부 판단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피해 아동과 아동학대 행위자 등에게 전문적인 상담·교육·치료를 제공하는 심층 사례관리 전담기관으로 전환하여 재학대 방지와 아동의 안전 확보에 집중하게 된다.

앞으로도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의 전문성 강화 교육, 24시간 대응을 위한 협업체계 마련 등으로 공공 아동학대 대응체계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학대 피해 아동이 신속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즉각 분리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학대피해아동쉼터 및 아동보호전문기관도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차관은 이날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아동의 시각에서 아동 스스로가 느끼는 위험에 처한 아이들을 발견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표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아동학대에 대한 세밀한 조사와 신속한 아동 보호가 가능하도록 공공 대응체계를 완비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경찰청 김창룡 청장은 “경찰은 아동학대에 대한 작은 신고 하나라도 세심하게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조사하여 가해자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피해아동 보호를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는 등 아동학대 예방 및 재발 방지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붙임 > 1. 제14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요
2. 외부 전시장 구성
3.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캠페인 홍보사진
4. 아동학대 관련 영화 소개
5. 최근 5년간 주요 아동학대 관련 통계


▶ URL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