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추진방향
어린이집 간 협력보육에 대한 가치 공유등 협력모델 개발 확산을 통해 보육서비스 질 담보를 위한 규모화 운영 기반 마련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및 컨설팅 확대 지원으로 보육품질 향상 지원


사업대상
공유·나눔·상생 협력을 희망하는 어린이집(그룹*)

* 도움이 필요한 소규모어린이집 + 자원 공유가 가능한 역량 있는 어린이집



사업모형
소규모 어린이집 간 협력그룹*을 구성하여 공통사업** 운영

* 그룹별 4~5개소 어린이집, 가정·민간(현원 39인 이하), 국공립(현원 100명 이하)
**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시도 육아종), 보육 운영품질 향상 지원(진흥원)



사업내용
4~5개 어린이집이 하나의 그룹(공동체)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협력보육모델* 개발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연계 지원사업** 추진

* 어린이집이 자율적으로 협력 사업(공통/선택)개발, 운영
**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시도 육아종), 보육 운영품질 향상 지원(진흥원)



다가치 보육 어린이집 세부내용

다가치 보육 어린이집은 하나의 그룹이 다음과 같이 4가지 영역에서 공동 운영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논의하여 운영합니다.

운영관리
각 어린이집의 다양한 자원 공유(공간 및 교재교구 공유, 공동 구매 등)등 규모화를 통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원을 운영합니다.


보육과정
소규모여서 진행하기 어려웠던 보육과정 프로그램들을 공유함으로써 영유아의 풍부한 경험을 확장시켜 즐거운 원 생활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사지원
보육교직원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학습공동체 등을 운영하여 전문성을 높여 보육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해소 등 힐링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보육교직원을 정서적으로 지원합니다.


부모참여
어린이집 학부모의 부모교육을 공동으로 진행하거나 부모참여 행사 등을 함께 운영함으로써 부모가 원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원과 부모 간 협력이 증진되고 신뢰감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구 분 공통사업(필수) 선택사업
운영관리 공동 원아모집, 홍보 활동, 교재교구 공유 등
컨설팅(재무회계, 인사노무 등)
식자재 등 물품 공동 구매(대여), 공간 등 자원(교재교구)공유, 공동차량 운영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공동 편성 및 운영 현장학습 및 산책, 특성화 교육, 특별활동 공동 운영
교사지원 교사 동아리, 학습공동체 모임
교사 교육
교사 멘토링, 참관 등
부모지원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행사 운영 지역사회 연계 활동

2022년 다가치보육 활동